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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득세 신고 시 꼭 필요한 서류는?

profile절세로봇|2024.05.17

종합소득세 신고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요한 서류'가 있다고 해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준비할 때 필요한 서류는

소득 유형에 따라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정확한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필요한 서류를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과연 복잡한 종합소득세 신고 과정에서

꼭 필요한 서류는 어떤게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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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적인 서류


  • 주민등록증 또는 신분증 사본 : 본인 확인을 위한 필수 서류입니다.

  • 신고 안내문 : 세무서에서 우편으로 오는데 홈택스에서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소득별 서류


(1) 근로 소득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소속된 회사에 요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어요!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2) 사업 소득

  •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원천징수된 사업소득을 확인합니다.

  • 매출 및 매입 내역서: 사업 활동에 따른 매출과 매입을 정리한 서류입니다.

  • 부가가치세 신고서: 부가가치세 신고한 자료로, 매출액을 확인합니다.


(3) 금융 소득

  • 이자 및 배당 소득 원천징수영수증 :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금융거래 내역서: 금융기관에서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4) 연금 소득

  • 연금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연금 지급 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연금수령액 증명서: 연금 수령 내역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5) 기타 소득

  • 기타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소득을 지급한 기관에서 발급받습니다.

  • 소득세 납부 영수증: 이미 납부한 소득세에 대한 영수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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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서류


  • 의료비 지출 내역서: 병원 및 약국에서 받은 영수증

  • 교육비 지출 내역서: 학교 및 학원에서 받은 영수증

  • 기부금 영수증: 기부한 단체에서 발급한 영수증

  • 보험료 납입 증명서: 보험사에서 발급한 납입 증명서

  • 주택자금 상환 증명서: 금융기관에서 발급한 증명서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도 신고 유형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나의 신고 유형과 내게 필요한 서류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홈택스에서도 온라인 서류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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