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신고 후,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받자!
부가세 신고 기간인 7월,
모두 세금 신고하셨나요?
세금 납부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의무로 반드시 해야 합니다.
이렇게 국민들이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하면 정부는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한 국민에게
'이 서류'를 발급해 준다고 해요!
바로 과세표준증명원입니다.
성실 납세자 증표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받으면
좋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과세표준증명원,
처음 들어봐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납세자가 일정 기간 동안 신고한
부가가치세 매출 과세표준과
납부 세액을 증빙하는 서류입니다.
이는 주로 사업자 매출 규모 증명에
주로 쓰이고 있어요.
근로소득자가 월급을 받고
근로명세서를 받듯이
사업자는 과세표준증명원으로
매출을 증명하게 돼요!
과세표준증명원은
부가세 신고를 하고 세금을
납부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가세 신고를 진행하지 않는
면세사업자의 경우는
수입금액증명원으로 발급받게 됩니다.
과세표준증명원,
이래서 중요해요!
과세표준증명원이 중요한 이유는
매출금액을 공식적으로
입증하는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과세표준증명원은 주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지원금을 신청할 때나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확인 및 신청,
건강 보험, 국민연금공단,
여권 발급, 비자 신청 등
다양한 공공기관에 사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사업장을 운영하기 위해
금융 기관에 대출 심사를 받는 등
다방면에서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금융기관에서는
사업자의 개인정보 중
대출을 회생할 능력 등으로
판단할 기준이 '신용도' 뿐이기 때문에
과세표준증명원이 사업자의
신용도 지표가 되는 셈이죠.
예를 들어, 사업을 운영하던 A 사장님이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
은행은 김 사장의 사업이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재무 상태를 평가할 자료를 요청합니다.
이때, A사장님은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이 필요한 것이죠!
과세표준증명원,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1. 홈택스/손택스
홈택스는 국세청 공식 홈페이지로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로그인 후
상단 메뉴에 있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발급을 클릭!
그 후 과세표준증명원 발급을 위해
간단한 인적 사항을 입력하고
과세표준증명원 유형과
수령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수령방법은 PC에서 빠르게
확인 가능한 열람용과
기관 제출을 위한 출력용이 있습니다.
2. 정부24 웹사이트
정부24에서 과세표준증명원을
검색하게 되면 민원 안내 및
신청하기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과세표준증명원의 신청 양식을
작성하게 되는데 기본적인 인적 사항과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이후 신청 내용의 주민번호 공개 여부,
과세기간, 제출처, 수령방법을 선택!
(홈택스와 동일)
과세표준증명원 뿐만 아니라
면세사업자의 수입금액증명원
발급도 가능하니 해당 서류를
발급해야 하는 분은
검색창에 '수입금액증명원'
발급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3. 무인민원발급기
인터넷으로 서류를 신청하는 게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근처 동사무소 혹은 세무서 등
공공기관에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번호표를 뽑아 서류를 대면으로
신청해도 되지만 무인발급기로도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와 공공기관에서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 시
신분증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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