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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n+1에 담긴 소비 심리 알아보기

profile절세로봇|2024.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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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월 말, 월 초마다 항상 보이는

1+1, 2+1 이벤트 상품에는 어떤 소비 심리와

마케팅 기법이 담겨있는 걸까요??




📢 편의점이 n+1 마케팅에 진심인 이유


코로나 19로 비대면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특히나 1인 가구의 소비 패턴이 많이 달라졌어요.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면 한 번에 구매할 양이 너무 많아

적합하지 않았던 1인 가구에게

소량으로, 가까워 자주 구매할 수 있었던

편의점은 소비 패턴을 바꿔 놓기 충분했는데요,


편의점 또한 1+1, 2+1 등 프로모션 진행 상품을

늘리기 시작했고 편의점 덤 마케팅의 시작이 되었답니다!




🐶꼬리가 몸통을 흔들다 - Wag the dog 이론


우리는 가끔 소비의 주체보다는 덤으로 주는 상품에 휩쓸려

과소비를 하거나 충동 구매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경제학에서는 이런 현상을 보고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뜻을 가진 'Wag the dog' 이론을 정의하는데요!


MZ세대에서 크게 유행했던 '포켓몬스터 빵' 또한

빵 속에 들어있는 스티커 때문에 품절 대란이 났었죠?


연말이나 시즌별로 한시적으로 사은품을 증정하는

스타벅스의 '프리퀀시' 이벤트 또한 왝 더 독 현상으로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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