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상환 부담과 연체 걱정, 이걸로 해결하세요!
엊그제 뉴스에서는 2018년 11월 이후로 은행 대출 연체율이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하더라구요.
특히 중소법인과 개인사업자의 대출 연체가 많다고 하는데, 장기화된 경기 침체에 매출 감소가 자영업자들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 같아요.
오늘은 길어지는 고금리, 경제 불황으로 인해 대출 이자 상환에 어려움이 있는 채무자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신속채무조정 특례제도' 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신속채무조정 특례제도란?
신속채무조정 특례제도는 금리 상승으로 대출 상환이 어려워진 저신용 취약차주를 대상으로 일정기간 채무 상환을 유예하거나 상환기간 동안 이자를 감면하는 등 채무 조정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말해요.
금리가 높아 일시적으로 채무상환이 어려워진 채무자의 경우, 신용을 잃지 않고 도움받을 수 있는 제도라 매우 유용해요.
신속채무조정 특례제도를 신청하면
1️⃣ 단기연체정보가 집중되지 않아 (기등록단기연체정보 해제) 신용회복에 유리하고
2️⃣ 신청서류가 간편한 것은 물론 신청비용도 저렴해요. (5만원)
3️⃣ 또한, 신청 다음날부터 본인과 보증인에 대한 추심이 즉시 중단돼요.
🔍기존 신속채무조정제도와 다른점?
2022년 9월부터 시행되었던 신속채무조정 청년특례제도를 전 연령으로 확대하여 혜택층을 넓힌 이 제도는
기존의 신속채무조정 제도와 비교했을 때 적용이자율과 유예이자율 이렇게 두 가지가 보완된 제도라고 볼 수 있어요.
신속채무조정 특례 제도의 적용이자율은 차주의 채무과중도에 따라 약정이자율을 30~50% 인하해주고,
또한 원금 상환 유예 기간중 적용되었던 약정이자율 대신 유예이자율 3.25%를 적용하여 훨씬 부담이 내려갔답니다.
🔍누가, 어떻게 신청할수 있나요?
신청 대상은 연체 우려자 또는 연체기간이 30일 이하인 자로서 소득 대비 채무부담이 과중하여 상환이 어려운자에 해당해요.
1) 연체기간이 1일 ~ 30일 이하인 자
2) 연체상태가 아니면서 아래 다섯가지 항목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인 자
- 6개월 이내 실업자, 무급휴직자, 폐업자
- 3개월 이상 입원 치료가 필요한 질병을 진단받은 자
- 최근 6개월 이내 5일 이상 연체한 횟수가 3회 이상인 자
- 재난 등 긴급상황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위원장이 인정하는 채무자
신속채무조정 특례제도는 신청 방법도 간단한데요,
전국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인터넷 상담, 어플리케이션 상담신청도 가능해요.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클릭 시 이동)에서 지부상담소를 찾거나 인터넷 상담신청이 가능해요!
신청하기 전, 콜센터(1600-5500)를 통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관해 먼저 문의하시는게 좋겠죠?
오늘은 신속채무조정 특례제도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대출 상환 부담이 큰 사람들에게 빠르고 유용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을텐데요, 간소화된 절차와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 상환에 대한 부담이 있거나 연체 우려로 신용이 걱정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신청을 고려해보세요!
단순한 채무조정에 그치지 않고, 이자율 조정등을 통해 재정적 회복을 도와주는 중요한 발판이 될 수 있으니까요!
-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