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내년부터 달라지는 배달 수수료 완벽 정리
음식점들이 배달 앱에 내는 수수료 체계가 내년부터 달라져요.
배달 플랫폼과 음식점주들이 모여 '배달 앱 상생협의체'를 만들고 수수료를 어떻게 할지 협의해 왔는데요.
12번째 협의 끝에 '중개 수수료 차등화 방안'을 발표했어요.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배달비는 얼마나 저렴해질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내년부터 낮아져요! 중개 수수료 2.0 ~ 7.8%
배달 플랫폼 중개 수수료의 핵심은 장사가 잘되는 곳에는 더 많이 받고, 장사가 안되는 곳에는 좀 덜 받겠다는 거예요.
음식점에서 배달 플랫폼에 내는 수수료는 '중개 수수료'와 '배달비' 이렇게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현재는 모든 식당이 똑같은 기준으로 내고 있어요.
앞으로 중개 수수료는 지금보다 깎고, 배달비는 조금 높여요.
💰중개 수수료
거래액에 따라 상위 35% 식당에는 7.8%, 거래액 하위 20% 식당에는 2.0%를 받을 예정이에요.
전반적으로 수수료율이 2% P 내려갔고, 장사가 안되면 최대 8% P까지 내려가요.
🏍배달비
배달 거리와 식당 거래액을 함께 고려해 정해요.
장사가 잘되는 곳은 거리에 따라 2,400~3,400원을, 장사가 안되는 곳은 1,900~2,900원을 내게 돼요.
📆언제부터 시행될까?
이번 회의에서 제시한 상생방안은 시스템 정비를 거쳐 내년 초에는 적용·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어요.
앞으로도 배달 앱 시장의 상생을 위해 필요한 논의에는 적극 동참하겠다고 의견도 함께 밝혔습니다.
배달 앱 3사 모아보기! 배달 플랫폼 수수료 총정리🔔
1️⃣수수료 부담 경감 - 향후 3년간 시행
① 배달의 민족
② 쿠팡이츠
③ 요기요
2️⃣영수증 표기 개선
소비자가 받는 영수증에 주문 금액에 대한 중개 수수료·결제수수료·배달비를 모두 기재하기로 했어요.
ex) 지금 주문하신 가게에서는 중개 수수료 O%, 결제수수료 O%, 배달비 O 원을 배달 플랫폼 서비스 사용료로 지불하고 있습니다.
3️⃣멤버십 혜택 제공 조건 운영 방침 변경
현재 시행 중인 멤버십 혜택 제공 조건 운영 방침을 중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요.
다만, 당장 중단 하기 어려운 사유가 있더라도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라 운영 방침을 수정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4️⃣ 배달기사 위치정보 공유
배달기사가 주문을 수락한 후 픽업할 때까지 구간에 한정하여 필요한 절차를 밟아 배달기사 위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에요.
무려 12번의 회의 끝에 결정된 이번 '중개 수수료 차등화 방안'.
내년 초 시행될 배달 앱 중개 수수료 정책이 배달 업계의 갈등을 얼마나 해소시켜줄지 주목됩니다.
진정한 '상생'으로 나아갈 수 있는 첫걸음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절세로봇은 더 필요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