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처럼 성공하기! 팬심=매출 비법
최근 트로트 스타 임영웅이 콘서트 전석 매진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국내외 팬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고 있어요.
'팬덤 문화'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팬덤 문화를 좋아하는 가수나 연예인의 팬클럽 활동 정도로 여기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팬덤 소비는 경기 침체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요즘 같은 불경기 시대에 기업과 브랜드 성공의 열쇠로 대두되고 있답니다.
오늘은 대형 팬덤이 어떻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지, 그리고 '팬덤 경제'로 어떻게 매출을 늘릴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뜨거운 팬심이 불러온 불경기 속 '팬덤 경제'
⭐팬덤 경제란?
특정 스타나 콘텐츠를 열렬히 지지하는 팬들이 만들어내는 경제적 활동과 효과를 말해요.
팬들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넘어, 자신이 속한 팬덤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비한답니다.
⭐팬덤 경제 활동을 살펴볼까요?
1. 콘서트 티켓 매출
임영웅의 최근 콘서트는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티켓 판매만으로도 엄청난 수익을 창출했는데요.
2022년 전국투어 콘서트에 총 21회차 17만 명의 관객이 모였고, 티켓 평균값을 13만 원으로 계산하면 약 220억 원을 벌어들였어요.
이런 티켓파워만으로도 팬덤 경제 규모가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2. 굿즈 판매
콘서트 외에 팬들을 위한 공식 상품(굿즈) 판매 역시 주요 수익원이 되고 있어요.
단순히 팬들이 콘서트에 필요한 응원용품을 구입하는 것에서부터, 키 링, 에코백, 이어폰 케이스, 각종 생활용품까지...
이런 관련 상품 판매는 팬덤의 충성도 유지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3. 지역 경제 활성화
팬들이 콘서트 장소로 이동하면서 숙박, 교통, 외식업계에도 긍정적인 경제적 영향을 미쳐요.
예를 들어, 임영웅이 공연하는 도시마다 소규모 경제 붐이 일어나는데요.
팬들이 전국 각지에서 모여들기 때문에 숙박업소의 예약이 급증하고, 주변 음식점과 상점의 매출 또한 크게 늘어납니다.
임영웅 콘서트가 열렸던 서울과 부산에서는 공연 기간 동안 평소보다 30% 이상의 숙박업소 이용률 증가가 보고되었어요.
콘서트와 호텔 매출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월드컵경기장이 위치해 있는 '마포구 호텔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어요.
세븐틴, 임영웅, 아이유 콘서트가 있었던 4, 5, 9월의 마포구 호텔 판매율이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불황 때 고객은 떠나도 팬은 떠나지 않는다⭐
'불황 때 고객은 떠나도 팬은 떠나지 않는다'는 말이 있어요.
이런 팬덤 경제를 활용해서 매출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스타와 연계된 한정판 상품 제작
임영웅이나 BTS와 같은 인기 스타들의 팬덤이 관심을 가질만한 한정판 상품을 기획해보세요.
예를 들어, 콘서트가 열리는 지역의 카페라면 특별한 테마 음료나 디저트를 제공하거나, 팬들을 위한 굿즈를 판매하는 것도 좋아요.
2.이벤트 공간 대여 및 협업
팬미팅이나 콘서트 기간 동안 팬들이 모이는 공간을 제공하거나 관련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어요.
지역 내 카페나 레스토랑이 팬들을 위한 테마 장식을 더해 이벤트 장소로 활용된다면, 자연스럽게 매출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3.팬덤의 소비 트렌드 분석 후 상품 개발
팬덤의 주요 연령대와 선호도를 분석해 그들이 필요로 할만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세요.
예를 들어, 팬덤들이 자주 이용하는 포토존을 설치하거나, SNS 인증샷 이벤트를 기획해 고객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요.
팬덤은 단순한 소비 집단을 넘어선 강력한 경제적 영향력을 지니고 있어요.
폭등하는 물가, 고금리의 우려 속에 지갑을 닫는 불경기 속에 ‘팬덤 경제학’을 다시 새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 만의 팬덤 만들기에 집중하면 불경기에서도 한줄기 빛을 발견할 수 있으실 거예요!
-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